Sustainability

ESG 경영체계

ESG전략체계도


ESG 성과관리 시스템

대한유화는 국내외 주요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수립한 핵심 ESG KPI를 중심으로 자체적인 「ESG 성과관리 시스템」 을 구축하여, 지속적인 ESG경영 고도화와 투명한 정보공개를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ESG 핵심과제

전략 방향 핵심영역 전략 과제 모니터링 지표
지속가능한 미래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저탄소 경영을 위한 사업 발굴 및 역량 강화
  • 탄소 중립 및 친환경 솔루션 사업 발굴
환경영향 감축을 위한 혁신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마스터 플랜 구축
  • 온실가스 감축 목표 대비 이행 비율
  • 온실가스 배출 저감 정량적 목표
PTC(Plastic to Chemical) 기술 보유 업체와의 MOU 체결을 통한 자원선순환 기술 도입 검토
  • 기술협약
  • 자원재순환 원료 사용 비율
  • 제품·서비스 생산·포장에 사용한 재생가능 원재료 중량 또는 부피
함께하는 미래 안전보건 리스크 관리 안전보건리스크 저감을 위한 사업장 안전보건 활동 점검/개선
  • 안전보건 확보의무 이행 모니터링
  • 주기적인 개선 이행현황 모니터링/보고
공급망 책임 관리 공급망 리스크 정기적 평가 수행
  • 핵심 공급업체 중 리스크 평가 실시 비율
  • 환경·사회영향평가를 실시한 공급업체 수/비율
지역사회 임팩트 확대 비즈니스 연계 사회공헌 프로그램 기획 및 확대
  • 사회공헌 투자비용
  • 전사 차원의 사회공헌 가이드라인 및 우선 순위
신뢰받는 미래 컴플라이언스 통합 관리 체계 운영 ESG 리스크 관리 체계 마련 -
ESG 전략 체계 운영/관리 임직원 대상 ESG 교육 프로그램/워크숍 기획 제공
  • 환경 교육을 받은 임직원 수/비율
  • 인권 교육 프로그램 이수 임직원 비율
ESG 공시 커뮤니케이션 강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기획 및 발간
  •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여부
  •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누적 발간 횟수
지배구조 체계 강화 감사위원회 설치
  • 감사위원회 설치 여부
  • 사외이사인 감사위원 수
이사회 및 설치 위원회 규정 수립
  • 이사회 및 설치 위원회 규정 수립

리스크 관리

신종 바이러스 팬데믹, 기후변화, 환경, 안전 등 비재무분야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총체적인 리스크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를 수행하기 위해 대한유화는 ESG 리스크 통합관리 체계를 단계적으로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향후 통합 리스크 관리 DB를 구축하고 우선순위 도출을 통한 주요 이슈 등급분류, 관리 체계를 통해 실효성 있는 리스크 관리를 실천해 나갈 계획입니다.

재무 리스크 비재무 리스크 위기 및 재난 리스크 잠재 리스크
환율 및 금리 변동, 유동성 신용 등 경영 환경에서 발생 가능성이 있는 재무 리스크를 사전에 관리하고 모니터링함으로써 리스크 발생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업 운영 과정에서 발생가능한 재무 리스크 외에 기후변화, 보안, 윤리·준법, 환경 등을 비재무 리스크로 분류하고 담당 조직을 통해 수시로 모니터링하며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고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ESG 전담조직을 통해 ESG리스크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활동 및 성과를 평가하여 개선 사항을 발굴하여 현재보다 더 나은 사업장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점검 및 관리하며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발견된 리스크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도록 관련 담당 조직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치·사회적 이슈 발생, 법률 개정·규제 강화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및 환경변화 등으로 인해 사업 전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리스크를 상시로 모니터링하고 신사업 발굴, 검토에 필수적 으로 고려하여 장기적인 경영 안정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 참여

기업 경영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모든 대상을 이해관계자로 정의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중요성이 높은 임직원, 고객, 주주/투자자, 협력사, 정부/유관기관, 지역사회/NGO, 미디어를 주요 이해관계자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별 다양한 소통 채널을 기반으로 의견을 수렴하며, 주요 의견은 경영활동에 적극적 으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분 소통채널 기대사항
임직원
  • 임직원 대상 설문조사
  • 사내 인트라넷 운영
  • 인권 존중 및 안전보건 관리 강화
고객
  • 홈페이지 고객 문의
  • 고객 대상 설문조사
  • 사업보고서 발간
  • 고객 커뮤니케이션 강화
  • 사업 혁신 및 중장기 성장 전략 수립
주주/투자자
  •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
  • 재무정보 공시
  • 기관투자자 대상 설문조사
  • ESG 경영 관점의 장기적 성장성
  • 투명한 정보 공개
협력사
  • 협력사 대상 설문조사
  • 동반성장 파트너십 체계 구축
  •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 이행
정부/유관기관
  • 홈페이지 정보 공개
  • 윤리경영 법규 준수
지역사회/NGO
  • 사회공헌 파트너십 구축
  • 사회공헌 전략 수립 및 이행
  • 비즈니스 기반 소셜 임팩트 창출
미디어
  • 보도자료 공개
  • 투명한 정보 공개

ESG 평가 등급

기관 평가년도 종합점수 환경 사회 지배구조
KCGS 2024 B+ B+ B+ B